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상식/건강정보상식

단백질부족증상과 근감소증에 대해 알고 내 몸을 위해 챙기는 습관 장착하기

by 십잡스정보 2024. 5. 17.
반응형

단백질부족증상을 알고 내 몸을 위해 챙기는 습관

나이가 들면서 점점 부족해지는 단백질, 내가 단백질이 부족한가? 깨닫는 순간에는 이미 늦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백질은 1년에 0.5~1% 서서히 손실되기 때문에 우리 몸은 적응을 하기 때문인데요.

 

단백질을 제대로 챙기기 위해서는 가장 건강한 20대부터 단백질을 챙겨야 나이가 들어서도 단백질부족증상을 느낄 확률이 적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몸이 보내는 단백질부족증상 신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감소증

근감소증이란 무엇일까? (Sarcopenia)

근감소증이란 근육(saco)과 부족(penia)의 합성어인 사코페니아라고도 부릅니다. 근육은 나이가 들면서 꾸준히 감소하면서, 70대가 되어서는 대부분 노인의 근육 감소량이 절반으로 줄어들어 특히 노인기에 주의가 필요한 것이 근감소증입니다.

 

근감소증이 특히 노인층에게 위험한 이유는 넘어지기 쉬운 노인들의 골절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인데요. 골절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부서진 뼈로인한 만성질환 등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까지 이어질 수도 있어 더욱더 주의해야합니다.

 

 

단백질부족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단백질은 우리 몸에 수분 다음으로 많은 성분인데요. 손톱, 발톱, 연골, 모발, 근육, 피부 등을 형성하는 것이 바로 단백질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는 단백질부족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력이 저하되고 힘이 없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중 하나인데요. 탄,단,지 라는 말 들어보신적 있죠? 여름철 삼계탕 등으로 몸보신을 하는 이유는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함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기력저하가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에 잘 단백질을 잘 챙겨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머리카락이 끊어지고 손톱, 발톱, 피부가 약해진다. 

혹시 모발이 건조하거나 손톱 발톱이 끊어진다면 단백질 부족 증상일 수 있습니다. 손발톱이 자주 깨지거나 피부가 너무 신경쓰이게 건조한 것은 단백질부족증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우울감을 느끼거나 감정기복이 심해진다.

혹시, 자주 우울하거나 기분이 왔다 갔다 한다면, 단백질부족증상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단백질의 역할 중 하나는 우리 몸 속에 호르몬을 생성하는 것인데요.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전달물질도 그 중 하나입니다. 단백질섭취가 부족하여 우리 신체에 필요한 호르몬이 부족해진다면, 우울증이나 조울증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들 수도 있으니 활기찬 하루를 위해서라도 단백질은 꼭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다리가 무겁고 잘 붓는다.

특별한 이유가 없이 하체가 잘 붓고 무겁게 느껴지시나요? 이런 경우에도 단백질부족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의 역할 중 하나는 하체 근육의 펌핑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하체근육의 펌핑은 아래로 내려간 수분과 혈액을 위로 올려주는데 중요하기 때문에 단백질이 부족해지면 이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힘들어지며 하체가 붓거나 다리가 무겁게 느낄 수 있습니다.

 

5. 면역력이 약해진다. 

단백질의 큰 역할 중 하나가 바로 세포를 형성하는 것인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면역세포와 항체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단백질부족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이런 세포 형성을 자주 못하게 되며 체내 염증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인해 바이러스에도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내가 건강기능식품을 잘 먹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몸이 허하고 기력이 없는 분들은 단백질부족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010-7150-9439 슬기롭고 현명한 단백질 섭취습관을 안내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