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및문학/학생공부자료

천재교육 문학 중간고사대비 1단원 쉽게씌어진시(윤동주)

by 십잡스정보 2022. 4. 20.
반응형

천재교육 문학 중간고사 대비 1단원 쉽게씌어진시 (윤동주) 

작품 정리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저항적, 성찰적, 미래 지향적
  • 제재 : 현실 속의 자심의 삶(시가 쉽게 써지는 것에 대한 부끄러움)
  • 주제 : 어두운 시대 현실에서 비롯된 고뇌와 자기 성찰
  • 특징 : 상징적 시어를 대비하여 시적 의미를 강화함, 두 자아의 대립과 화해를 통해 시상을 전개함.
  • 구성 : [1~2연] 시적 화자가 처한 현실에 대한 의식 [3~6연]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 [7연] 시가 쉽게 씌어지는 것에 대한 부끄러움 [8~10연] 내적 갈등의 해소와 현실 극복 의지

핵심 내용

  • 시적 화자의 상황 : <1연> 일본, 육첩방에서 조국을 잃은 암울한 시대 현실과 일본 유학 중인 화자의 처지.
  • 시적 화자의 태도 변화 : 암울한 현실에서 무기력하게 살아가는 자신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꼈으나 자기 성찰을 통해 부정적 상황을 극복하고 밝은 미래를 맞고자 하는 의지를 드러냄.
  • 두 자아의 갈등과 화해 : 암담한 시대 현실에 안주하며 무기력한 삶을 살고 있는 '나'와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부정적 현실을 극복하고자 하는 '나'의 갈등, 두 자아의 화해는 악수를 통해 나타난다.

어둠의 이미지 - 밤비, 어둠 / 밝음의 이미지 - 등불, 아침

 

확인 문제
  1. 일제 강점기에 창작된 작품이라는 것을 고려할 때, □□은/는 식민지 현실을 의미하고, □□은/는 조국의 광복을 의미한다.
  2. 시적 화자는 □□□□의 인식을 통해 바람직한 삶을 추구하고 있다.

확인 문제 정답 : 1. 밤비, 아침 2. 부끄러움 (커서를 씌우면 답을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