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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및문학/성인공부자료

천재교육 문학 중간고사대비 1단원 19세 이순원 내용파악

by 십잡스정보 2022.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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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교육 문학 중간고사 대비 1단원 19세 이순원

이순원. 19세 소설 중심 내용을 파악해봅시다.

(1) '나'와 '아버지' 사이에 일어난 갈등의 전개 양상을 정리해 봅시다.

  • 갈등의 원인 : '나'가 학교를 그만두고 농사를 짓겠다고 하자 아버지가 반대했다.
  • 갈등의 전개 : '아버지'는 '나'를 달래거나 매를 들기도 하였으나 '나'는 무단으로 학교에 가지 않았다.
  • 갈등의 결과 : 아버지가 두 가지 조건을 달고 '나'의 농사일을 허락했다.

(2) '농사짓기'에 관한 '나'의 생각이 어떻게 변했는지 말해 봅시다.

  • 농사짓기 이전 : 하루라도 빨리 어른이 되고 싶은 바람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다.
  • 농사짓기 이후 : 공부할 나이에 농사를 짓는 것은 어른 노릇이 아니라 어른 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문학 중간고사 대비 간단 문제

  1. '나'의 성격이 잘 드러난 부분을 함께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나'의 성격이 어떠한지 말해봅시다.
  2. '아버지'의 가치관이 잘 드러난 부분을 찾아보고, 그 가치관에 관해 이야기해봅시다.
  3. '나'가 학교를 그만두고 농사를 지은 경험을 통해 얻은 것과 잃은 것 그리고 깨달은 바가 무엇인지 정리해 봅시다.

문학 중간고사 대비 간단 문제 정답

  1. '나'의 성격은 고집이 세고 주관이 뚜렷하며 자립심이 강합니다. 자신의 의지에 따라 단호하게 행동하는 한편, 자신을 성찰할 줄도 압니다.
  2. '나'에게 책을 계속 읽을 것을 약속받는 아버지의 모습에서 삶의 길에서 책을 읽는 것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긴 '아버지'의 가치관이 드러납니다. "학문이든 뭐든 세상 살며 한두 해 무얼 늦게 시작한다고 해서 마지막 서는 자리까지 뒤처지는 것도 아니고."에서 삶을 긴 안목으로 바라보는 '아버지'의 가치관이 드러납니다.
  3. 얻은 것 : 긴 안목에서 자신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잃은 것 : 다른 친구들이 제 갈 길을 가는 동안 나는 일로 시간을 허비했습니다. 깨달은 바 : 삶의 순간에는 모두 제때가 있고 그것을 차곡차곡 밟아 나감으로써 성숙한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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